본문 바로가기
갓성비 리뷰

라이젠노트북 가성비 진짜 좋을까?

by 부의노래 2020. 5. 31.
반응형

라이젠노트북 가성비 진짜 좋을까?

안녕하세요 부의 노래입니다.

오늘은 라이젠노트북 가성비 진짜 좋을까? 에 대한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이전에 ACER라는 브랜드에서 나온 노트북을 구매해 고장 없이 거의 5~6년간을 잘 써왔습니다. 

워낙 전자제품을 아끼면서 사용하는 성격인지라 외관만 보면 새것 같았는데 세월이 흘러서 그런지 조금 

느린감이 있어, 원활한 공부와 작업을 위해 보다 높은 사양의 라이젠노트북 을 구매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인터넷 폭풍검색에 돌입합니다!! 

마침 G마켓 빅스마일데이라는 행사 기간에 노트북을 보게 되었고, 실제 포털사이트에서 판매되는 가격보다 훨씬 착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이에, 그동안 생각만 하던 라이젠노트북 을 드디어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ASUS 라는 브랜드에서 만든 R424DA-EB446 모델이었습니다.

ASUS 브랜드는 저희 집 메인 컴퓨터 메인보드와 모니터를 해당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 꽤 익숙한 브랜드였습니다. 제가 가진 예산이 60만원 정도였던지라 60만원 안에서 최고로 괜찮은 제품을 찾기 위해 열심히 검색해 구입한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의 사양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14인치 광시야각 패널 / AMD 라이젠5-3500U / 램 8기가 / SSD 512GB / HD 웹캠 / 지문인식 로그인 / VEGA 8 그래픽 탑재 모델입니다. 가격은 행사가로 47만원 선이었습니다. (현재는 59~60만원에 판매중)

라이젠노트북 가성비 훌륭해보이죠? 50만원이 안되는 가격에 라이젠5, 램 8기가, SSD 512GB라니 가성비 끝판왕임에 틀림없습니다!

제품 박스는 위와 같고, 개봉실이 제대로 잘 붙어있는 새제품입니다. 비보북 모델은 디자인이 참 깔끔한 것 같습니다.

"IN SEARCH OF INCREDIBLE" 멋진 문구도 적혀있고, 포장이 정말 깔끔하네요! 노트북은 흰색 포장지에 쌓여있는데

촬영을 위해 벗겨내고 박스에 다시 넣어봤습니다. 디자인이 깔끔하니 예쁩니다. 

새 노트북 장만했다고 노트북 파우치, 마우스패드도 새로 장만했습니다. (파우치는 현재 반품한 건 비밀..^^;)

라이젠노트북 ASUS 비보북 14 R424DA 실버모델입니다. 디자인 정말 멋지죠!

알루미늄 메탈 바디에 나노배젤이라 디자인 자체가 굉장히 고급스럽습니다. 지문인식 지원되는 점도 정말 좋고, 

무게도 1.4키로 정도로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우측엔 마이크로 SD 카드를 삽입할 수 있고, USB 2.0 포트와 노트북 락을 할 수 있는 부분이 보입니다.

에르고힌지가 적용된 노트북으로 패널을 열고 바닥에 놓으면 2도 정도 기울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원활한 타이핑을 가능하게 하는게 특징입니다!

충전기도 작은 사이즈로 예쁘게 생겼습니다! 휴대성이 아주 좋아요!

라이젠노트북 답게 라이젠5, 라데온 베가8 그래픽 모델입니다.

디자인 진짜 이쁘죠!! 완전 고급스럽습니다 ㅎㅎ 백만원가량 되는 다른 노트북과 비교해도 전혀 꿀리지 않습니다. 

배터리는 100프로 충전하면 4~5시간 정도 가는것 같습니다. 배터리는 2셀 제품입니다.

 

액션캠 등에 사용되는 마이크로sd 리더기도 있어서 편하게 자료를 옮기실 수 있습니다.

ASUS 특유의 원형 무늬가 고급스럽습니다. 

 

부팅시간도 한 번 측정해봤습니다! 대략 16~17초 정도 걸립니다. 굉장히 빠른편이죠!

 

다만, 저의 경우 너무 아쉽게도 초기불량품을 받았습니다. 

패널 왼쪽 하단을 보니 Bright dot이 보이는 액정불량품이었습니다 ㅠ 

이에 교환처리를 했다가, 시험 공부할 것도 있고 급하게 컴퓨터가 필요한 상황, 다른 것들도 고민하던 끝에 

환불 처리하고 아예 다른 제품으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다시 구입한 제품은 LENOVO 아이디어패드 Slim3 - 15IIL 5D 입니다. 

해당 제품은 597,000원에 판매되고 있고 128GB 모델은 559,000원이라는 보다 착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품 사양은 15.6인치 IPS 광시야각 패널 / 10세대 I5 - 1035G4 / 램 4기가 / SSD 256기가 입니다. 

라이젠노트북인 위의 ASUS 제품과 비교해 CPU는 비슷한 수준이고, 램, SSD는 더 적습니다.

포장이 아주 꼼꼼하게 왔습니다! 레노버 제품을 사실 별로 선호하지 않았기에 ASUS 제품으로 선택했는데 

초기 불량품을 받다보니 교환품도 그러면 안되겠다싶어 생각을 좀 많이 했습니다. 

그럼에도 가성비자체가 ASUS가 너무 좋다보니 교환을 할 까 생각했는데 다른 여러가지를 고려한 끝에 

레노버로 오게 되었습니다. 선택 이유는 맨 마지막에 알려드릴게요!

개봉씰이 잘 부착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제품 언박싱!! 언박싱 영상도 찍어보면 좋겠는데 아직 삼각대 같은 장비도 없고 유튜브는 아직 경험이 없는지라 ㅎㅎ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나중에 기회되면 언박싱 영상도 찍어보겠습니다. 

ASUS 제품과는 달리 LENOVO 제품 박스는 단촐합니다?! 약간 허접? 한 느낌이기도 하구요..ㅋㅋ

진짜 딱 노트북, 어댑터, 설명서 2장이 끝입니다. 포장면에서도 ASUS가 훨씬 고급스럽고 신경쓴 느낌입니다.

새로 구입한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 모델입니다! 디자인 자체는 아주 깔끔하니 이쁩니다 ㅎㅎ 

충전 케이블도 생각보다 크지 않아 휴대하기 괜찮은 것 같습니다.

디자인은 깔끔 그 자체입니다! 키스킨도 구입해 새로 씌워주었습니다. 

asus 제품과 달리 알루미늄 바디가 아닌 플라스틱인데 패턴 문양이 되어 있어 싼티는 안납니다!

나름 고급스러워 보이죠? ㅎㅎ Thinkpad 의 경우, 검은색 단색 플라스틱 느낌이 너무 허접해보여서 

레노버에 대한 인식이 전 별로였는데 이 제품 디자인은 맘에 들더라구요 ㅎㅎ 

제가 5~6년 가량 썼던 ACER 제품과 거의 비슷한 재질, 디자인이긴 합니다..^^;; 그래도 워낙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입니다! 성능! 딱 하나보고 구입했습니다.

USB 3.0 포트 2개, USB 2.0 포트 1개가 있고 HDMI가 있습니다.

일반 SD 카드 삽입구가 있고, 이어폰 단자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노트북 자체가 슬림한 편이며 무게도 1.64키로 정도로 15.6인치라는 거대한 디스플레이 크기에 비해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이전 15.6인지 모델은 가벼운 모델이었는데도 2.1키로였는데 이걸로 바꾸니까 엄청 가벼운 느낌입니다.)

디자인 자체는 깔끔, 심플 단정 그 자체입니다! 이 제품 또한 지마켓 행사 때 45만원 정도라는 엄청난 가격에 구입을 했고 현재는 품절 및 정상가 59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저는 2만원 가량 저렴하기에 차라리 램을 하나 더 사서 셀프로 끼우자는 생각으로 이 제품을 구입했고, 현재 8기가 램을 추가해 12기가로 사용하고 있어 아주 쾌적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비교를 하면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저는 가성비를 정말 중요시 여기는 사람입니다. 한정된 예산에서 최고 효율을 뽑아내는 것을 정말 선호하죠. 

제 기준 노트북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CPU, 그래픽, 패널, 무게 정도였습니다. 사실, 램과 SSD는 얼마든지 업그레이드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위의 2개 제품의 장 단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1. 웹캠 (ASUS > 레노버) : ASUS는 HD 웹캠입니다. 레노버는 0.3M 웹캠으로 화질 매우 구립니다. 다만, 웹캠 셔터를 제공해 웹캠쪽에 따로 스티커 안붙여놔도 자체적으로 가려놓을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2. CPU (레노버 > ASUS) : 10세대 I5와 라이젠5 모델의 경우 CPU 벤치마크 상 수치가 1100정도 차이납니다. 10세대 I5 모델도 다양한데 레노버 해당 제품은 I5-1035G4 모델이 탑재되었고 라이젠5 3500U에 비해 좋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큰 차이는 아니며 거의 비슷한 수준임에 틀림없습니다. 라이젠도 정말 좋은 CPU이고 오히려 멀티 성능은 라이젠이 더 뛰어나다는 평이 많아 저도 많이 고민했던 바입니다. 그래픽도 라이젠은 베가8을 지원하는데 레노버 제품은 IRIS PLUS 를 제공해 그래픽 성능은 거의 또이또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삼성, 엘지 같은 보편적인 메이커 브랜드에서는 아직까지 인텔 제품을 탑재하고 있고 10세대 I5 모델 CPU 값이 AMD 보단 비싼게 사실이기에 인텔 제품을 사용해보고 싶어 선택했습니다. 

3. 바디 (ASUS > 레노버) : 알루미늄 바디, 디자인면에서 ASUS가 월등합니다. 다만, 알루미늄 바디 특성상 기스가 너무 잘나고 (책 몇번 올려놓으니 엄청 오래된 노트북 처럼 기스가 난 사용자도 있었습니다.) 에르고힌지 디자인이다보니 받쳐주는 고무가 2~3년 넘게 사용하다보면 때타고, 닳을 것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이에 반해 레노버는 디자인도 투박하고 마감도 다소 떨어지지만, 플라스틱 바디 특성상 기스가 나도 티가 크게 나지 않고 (생활 기스 시), 에르고힌지 디자인도 아니기에 고무가 닳거나 할 염려를 하지 않아도 됐습니다. 

4. 화면 (레노버 > ASUS) : 레노버는 15.6인치의 대화면이며 IPS 광시야각 패널입니다. 이에 반해 ASUS는 14인치 광시야각 패널입니다. (IPS 아님). ASUS를 사용해보니 14인치 화면임에도 배젤이 얇아 크게 작다는 느낌은 못 받았으나 살짝 화질이 아쉬웠습니다. 뭔가 색 표현이 조금은 부족하다고 할까요? 다만, 레노버 제품은 화면도 15.6인치로 큼직하고 IPS 패널로 화질도 선명해 작업하기에 굉장히 편했습니다. 창 두개 띄워놓고 작업하기도 크기도 딱 좋고, 밝기는 높지 않으나 화질 자체는 선명해 만족스럽습니다. (둘 다 full HD 모델입니다.)

5. USB 포트 (개인적으로 레노버 >= ASUS) : USB 포트는 사실 ASUS가 더 다양한게 사실입니다. USB 3.0, 2.0, 심지어 C타입까지 제공합니다. 다만, 제가 레노버를 더 선호한 이유는 USB 3.0포트 2개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전 C타입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 불필요한 기능입니다. 물론 C 타입에 케이블을 물려 일반 3.0으로 쓸 수 있지만, 이것저것 챙겨야 되는게 번거롭습니다. 그렇기에 일반 USB 포트를 많이 쓰는 저에겐 USB 3.0 2개, 2.0 1개를 클래식하게 제공하는 레노버가 더 유용했습니다. (다만, 3개 포트를 전부 왼쪽에 몰아놔서 2.0 포트 1개는 오른쪽에 놓아도 되지 않나 싶은게 개인 의견입니다.)

6. 기타 편의 : 

1) 지문인식 (ASUS O / 레노버 X) : 로그인할 때 진짜 편하더군요. 근데 전 비번 잘 안걸어놔서 사실 잘 안씁니다. 

2) 숫자키패드 (ASUS X / 레노버 O) : 엑셀 및 기타 숫자 입력을 많이 하는 저에겐 레노버가 편했습니다. 물론, 숫자 키패드도 구입해서 ASUS에 써봤는데 따로 USB 연결하고 하는게 불편하더군요. 게다가 포트수도 부족해서 마우스를 뺐다가 옮겨끼고, 외장하드 있으면 또 못 쓰고..여간 불편한게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좀 무거워도 숫자키패드 꼭 있으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디자인, 마감, 기타 램, SSD 기본 사양으로만 보면 ASUS가 진짜 좋습니다.

다만, 전 이런게 필요했습니다. 

1) 화면이 좀 더 컸으면 좋겠고 선명했으면 좋겠다.

2) 웹캠을 가릴 수 있으면 좋겠다. (스티커 없이)

3) 숫자 키패드가 있으면 편하겠다.

4) USB 포트가 많으면 좋겠다. 

5) 카메라에서 사진 바로 옮기게 일반 SD 카드도 지원해주면 좋겠다.

6) 바디에 기스가 많이 안나는 재질이면 좋겠다. (내구성 상관 없이)

 

이런 6가지 이유로, 최종적으로 레노버를 선택했고 램 8기가를 셀프로 추가해 현재 램 12기가로 아주 쾌적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ASUS 초기 불량이 아니었다면 지금도 아주 만족하며 잘 쓰고 있겠지만 제가 원하는 걸 다 만족시키자니 예산이 100만원이 넘어가고, 2개 제품 중 고르라고 하면 레노버였습니다. 레노버 AS가 악명높긴 한데 그나마 다행히 아직까진 별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고 초기 불량도 전혀 없던 양품인지라 이전 ACER 제품처럼 5~6년 튼튼하게 잘 사용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알뜰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1년에 2번 하는 G마켓 빅스마일데이 행사에서 (5월, 11월로 기억합니다.) 저렴하게 득템하시고 그 시기까지 기다리기 어려우시다는 분들께서는 원래 정상가 대비로 생각해도 굉장히 가성비 좋은 제품들이기에 주저없이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사양으로는 웬만한 4K 영상 시청, 스트리밍, 포토샵 무리없이 돌아가고 배그, 롤 같은 게임도 무리없이 돌아간다고 합니다. 간단한 영상편집도 물론 가능한 사양이구요.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상 부의 노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갓성비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선마우스 4년 사용후기  (0) 2020.06.05
무선이어폰추천 펜톤 TSX 6개월 사용후기  (0) 2020.06.04

댓글